본문 바로가기
건강

포도의 이것 버리고 있다면 노화와 암은 막을 수 없습니다.

by 핌포나 2023. 9. 18.
반응형

a farmer holding grapes
포도는 껍질까지 버릴 게 없는 과일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보랏빛이 나는 포도는 여름과 가을 사이에 구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제철 포도를 먹을 수 있는 좋은 시기입니다. 사실 포도는 다른 과일과는 달리 껍질과 씨 때문에 조금 먹기 번거로운 과일이긴 합니다. 닦는 것도 간단하지가 않고요. 그래도 항암 작용 및 항산화의 이점이 있기 때문에 암이나 노화가 걱정되는 사람은 챙겨 먹어야 하는 과일입니다.  

 

목차
1. 포도껍질 효능 
2. 포도씨 효능
3. 포도세척법 
4. 마치며(포도섭취법) 

 

포도껍질 효능

1. 폴리페놀과 항산화 효과: 포도껍질에는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폴리페놀은 세포노화물질로부터 세포를 보호 및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2. 심혈관 건강 개선: 포도껍질에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폴리페놀류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혈압 조절,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혈액 순환 개선 등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은 줍니다.

3. 항염증 작용: 포도껍질에는 안토시아닌과 카테신이 함유되어 있고 이 물질들은 강력한 항염증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성적인 염증 질환 예방 및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4. 면역력 강화: 포도껍질의 폴리페놀류와 비타민 C 등의 영양소가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여 감염과 질병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5. 소화 개선: 포도껍질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화 가 잘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줘서 변비 예방과 장건강 개선에 기여합니다.

6. 대사 활성화와 체중 관리: 일부 연구에서는 포도 껍질 추출물이 대사 활성화와 체중 관리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만, 이 부분은 추가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포도씨 효능

작지만 딱딱한 포도씨는 그동안 우리에게 외면당해왔습니다 그런데 포도씨도 자기만의 역할이 있습니다. 

 

1. 면역력 강화: 포도씨에는 포도껍질과 마찬가지로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C와 아연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2. 피부 건강 개선: 포도씨 추출물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성과 장벽 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3. 혈당 조절: 포도씨 추출물이 혈당 조절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하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포도세척법

포도는 작은 알맹이들이 줄기에 붙어있습니다. 이것들은 잘 제거해줘야 합니다.

 

1. 흐르는 물에 포도 전체를 두세 번 헹궈줍니다.

2. 담가놓은 물에 두세 번 정도 다시 헹궈줍니다.

3. 식가위로 포도를 작은 덩이로 나눠줍니다. (이래야 세부적으로 닦기 쉽습니다)

4. 베이킹소다를 탄 물에 잘게 나눈 포도를 넣고 10~15분 정도 담가놓습니다.

5. 시간 경과 후 깨끗한 물에 헹궈서 밀폐용기에 보관합니다.  

 

 

이 글을 마치며 (포도섭취법)

지금까지 필요 없다고 생각했던 포도껍질과 씨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는 포도를 깨끗이 잘 닦아서 버릴 것 없이 씹어먹는 것은 어떠신가요?

씨가 딱딱해서 걱정이시라면 포도를 믹서기에 넣고 갈아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제철 이후에는 포도씨와 껍질까지 같이 갈아서 만든 포도즙을 구매해서 마셔보세요. 

(저도 작년 겨울부터 봄까지 포도껍질과 씨를 같이 간 포도즙을 마셔봤습니다)        

반응형

댓글